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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하고 만들고 해결하고
추천사
미디어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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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 강지훈, 유정윤 저/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편/성기철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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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9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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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숲 : 다빈치하우스
추천사
머리말_세상을 바꾸는 체인지메이커
등장인물
프롤로그
1강 체인지 스쿨_메이커 시대, 세상을 바꾸는 사람이 되라
도대체 SDGs가 무슨 뜻일까
지속 가능성이라는 용어의 탄생
전 세계가 참여한 중요한 약속
지구의 문제는 우리의 문제
한 사람의 행동 하나하나가 모여 변화가 일어난다
입체적인 참여로 만들어내는 변화
전 세계가 함께 행동한다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푸드 마일리지와 생태발자국
환경을 넘어 사회 경제 분야로
2강 디자인씽킹 스쿨_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의 사고법
문제 해결로 현실을 바꾸다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씽킹의 단계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디자인씽킹 열풍
디자인 사고를 위한 비주얼씽킹
디자인씽킹 1단계 문제를 발견하라
디자인씽킹 2단계 문제를 정의하라
디자인씽킹 3단계 아이디어 발상 훈련
디자인씽킹 4단계 프로토타입을 완성하라
3강 메이커 스쿨_상상하면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시대
새로운 트렌드, 메이커 운동의 등장
메이커 시대를 불러온 결정적 기술
일상에 스며든 메이커 정신
디자인씽킹으로 시작해 메이커 활동으로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곳, 메이커 스페이스
프로토타입 만들기
메이커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
4강 문제 해결 실전 스쿨_어떤 문제든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플라플라 행성의 쓰레기 문제
블루오션 행성과 해양 자원 보존
지스 행성과 질병 문제
줄 행성과 대체에너지
이글이글 행성과 물 부족 문제
타브타브 행성과 식량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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