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살아갈 삶의 높이와 크기는
초등 문해력이 결정한다”
초등학교 6년, 문해력의 기초를 쌓는 골든타임을 확보하라!
“평생 성적, 초등 문해력이 결정한다!”
학습능력의 근본적인 차이를 만드는 단 하나의 키워드
초등 문해력,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마라
“초등학교 2학년 아이가 글자는 아는데 글은 전혀 이해하지 못해요. 질문의 뜻을 몰라서 학습지를 못 풀어요.” 최근 신문에 보도된 내용을 보면 요즘 부모들의 고민 중 하나가 ‘문해력(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한다. 자극적인 영상이나 화려한 게임에만 몰두하는 청소년 세대가 글을 읽고 쓰고 이해하는 기본적인 문해 능력을 잃어가고 있다. 한글은 알지만 낱말 뜻은 잘 모르고, 긴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도 떨어진다.
유튜브 ‘초등교사 굥샘TV’와 블로그 ‘굥샘의 교육블로그’, 팟캐스트 ‘초등주책쇼’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문해력 향상에 노력해 온 12년 차 초등학교 선생님이 현장에서 쌓아온 교육 경험과 노하우를 모아 『초등 공부는 문해력이 전부다』를 출간했다.
저자는 단지 공부만을 위해서 문해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한다. 자녀가 커서 사회생활을 하며 살아가는 데도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 바로 글을 읽고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이다. 삶 속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것부터 계획 세우기, 해결책 제시하기, 논문 쓰기, 업무계획서 작성하기 등 문해력이 필요한 곳은 무궁무진하다. 또한 앞으로 본격적으로 닥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수 동력이기도 하다.
저자는 문해력 완성 3단계 프로젝트를 제시한다. 우선 생활 속에서 어휘력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준다. 어휘 공부를 위한 ‘과녁독서’, 한자어 공부, 어휘력을 기르는 5가지 습관, 아이와 놀면서 어휘를 배우는 법 등 자신의 오랜 교육 경험 속에서 쌓은 노하우를 공개한다. 다음으로 글쓰기의 기초를 닦는 3가지 방법과 테마 일기 쓰기, 생각을 확장하는 거미줄 글쓰기 등 아이가 힘들지 않게 글쓰기를 익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자존감을 통한 문해력 기르기, 문해력을 기르는 공부 습관, 읽고 이해하고 적용하기 등 문해력을 완성할 수 있는 비결을 부모에게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저 : 김기용
아이들의 학습과 독서에 관심이 많은 12년 차 초등교사.
아이들을 위해 어떤 교육이 더 좋을지, 올바른 독서 교육이 무엇인지, 글쓰기는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합니다. 같은 공부도 하는 방법에 따라 과정과 결과가 다릅니다. 더 효율적이고 아이에게 맞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설명서를 차분히 읽고 장난감을 만들면 처음엔 느릴지라도 완성은 더 빠릅니다. 완성하고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도 적습니다. 기초가 탄탄한 집은 무너지지 않습니다. 탄탄한 문해력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학습능력은 점점 더 좋아질 거라 믿습니다.
열심히 공부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환경은 모두 달랐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문해력이 또래에 비해 높지 않다는 점입니다. 모든 공부는 문해력에서 시작됩니다. 모든 공부의 시작인 문해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따로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유튜브 <초등교사 굥샘TV>와 블로그 ‘굥샘의 교육블로그’, 팟캐스트 ‘초등주책쇼’를 운영하면서 부모들에게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궁금증 해결을 돕고 있습니다. 교사 독서 모임인 ‘별빛 독서 모임’ 회장을 맡고 있으며, 학부모교육연구소 맘스코칭을 운영합니다. 교육봉사단체인 ‘오늘과 내일의 학교’에서 지역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 중이며 다양한 교육 분야 원고를 기고합니다.
지은 책으로는 『초등 저학년, 독서습관 만드는 결정적 시기』, 『초등 공부 습관으로 정복하기』가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배우고 꿈꾸며 공부하는 11년차 교사입니다. “공부의 정도(程度)는 없지만 공부의 정도(正道)는 있습니다. 공부의 정해진 양은 끝이 없지만 올바른 길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 책을 통해 공부의 정도(正道)를 찾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초등 시기의 올바른 습관의 힘을 믿습니다. 초등 시기에는 올바른 공부력을 길러 뚜렷한 방향으로 생각하는 학습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공부습관은 생각하며 탐구하는 학습의 기초이자 전부입니다.
올바른 공부습관을 위해 부모 먼저, 아이 학습의 뚜렷한 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흔들리는 갈대가 아닌 올곧은 대나무가 되어주세요. 흔들리는 배에서 모두가 바라보는 단 한 사람은 선장입니다. 초등 자녀 학습의 선장은 부모입니다. 그 모습을 그대로 보며 아이는 선원에서 스스로 선장이 되어갑니다. 부모의 흔들리지 않는 교육관과 원칙이 아이의 공부 완성에 가장 큰 원동력입니다. 이 책을 통해 올바른 부모의 교육관과 아이의 공부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는 초등교사로 구성된 [별빛 독서모임] 회장을 맡고 있으며, [맘스코칭]에서 학부모 교육 연구를 합니다. 독서와 학습 분야 전문가로 다양한 곳에서 학부모를 위한 강의를 진행하며 교육봉사단체인 오늘과내일의학교에서 지역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들에게 교육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팟캐스트 [초등주책쇼]와 굥샘의 교육블로그를 운영합니다. 지은 책으로는 『온작품 읽기(공저)』와 『초등 저학년 독서습관 만드는 결정적 시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