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정밀 의료와 재생의학으로 미래 K-의학의 중심!
전공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으로 역량을 키워라!
인구수가 줄어들고 있다. 누구나 대학을 갈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는 대학을 가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비정형화되고 복잡한 문제를 어떤 역량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보여줄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가 필요한 때다. 학교와 학원에서 정해진 내용을 배우고 외우는 기존 학습방식에서 궁금한 점을 스스로 찾아보면서 학습하고 보고서 쓰기, 친구들과 스터디를 구성하여 탐구활동을 통해 지적능력을 확장시켜 나가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학생중심수업, 프로젝트형 수업, 거꾸로 수업(플립러닝) 등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100세 시대’라는 말을 넘어 지금 태어나는 아기들은 ‘150세 시대’를 살아갈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 발맞춰 정부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이 배울 과목을 선택하여 스스로 생애 전반에 걸쳐 삶을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자신의 진로와 흥미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선택 과목과 전문교과 과목을 개설하여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관련된 진로에 폭넓은 이해를 돕고자 ‘계열별 진로 로드맵’을 펴냈는데 보다 전문적인 내용을 알고 싶다는 독자들의 요청에 의해 이번에 ‘진로 로드맵 심화편’을 이어 출간하게 되었다.
『의·치·한의학계열 진로 로드맵_심화편』은 학생들이 막연하게 의사를 꿈꾸기보다는 ‘AI시대에는 어떤 의사를 원하는지’, ‘치과전문의가 되기 위해 어떤 지식이 필요한지’, ‘재생의학이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미래 의료의 변화가 의사들에게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등을 학생들과 같이 고민해 본다.
이 책은 진로·진학 설계를 위한 최근 시사 및 논문을 활용한 탐구, 노벨상 수상자의 탐구활동, 합격한 선배들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엿보기, 독서, 영상, 다양한 참고 사이트 등을 소개하여 진로를 결정하고, 선택된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학생부에서 면접, 취업 대비까지 아우를 수 있는 ‘심화 진로 로드맵’을 통해 변화하는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리더로 성장하길 기원한다.
저 : 안계정
유원멘토교육연구소 소장. 물리·수학교육학 전공으로 자연·이공계열 의치한 입시 및 취업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지방학생들의 반란』,『스토리로 승부하는 학종사용설명서』, 『나만의 맞춤 가이드 공부끝판왕』, 『공학계열 진로 로드맵』, 『의학·생명계열 진로 로드맵』 등이 있다.
저 : 배득중
Study lab과 스터디 앤터 대표. 청담진로진학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학습 코칭과 대입전략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의치한계열 입시를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학부모 교실과 진로진학상담사 양성과정 전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학생부종합전형 지방학생들의 반란』, 『스토리로 승부하는 학종사용설명서』 등이 있다.
저 : 정유희
내일지식창고 대표. 대학입시에 대한 깊은 이해와 미래 기반 진학상담을 위해 진로진학컨설팅 교육학 석사를 이수하였다. 진로와 취업을 연계하여 NCS취업컨설턴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한국교육컨설턴트협의회 교수로 상담사 양성과 팟캐스트진학주책쇼를 통해 진로와 진학을 재미있고 쉽게 전달하고 있다. EBS 진학마스터 핵심 및 심화과정강사,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학교생활기록부 100문 100답』, 『자기소개서&면접 100문 100답』, 『지방학생들의 반란(학종성공기)』,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공학계열 진로로드맵』, 『의학·생명계열 진로로드맵』, 『나는 탐구보고서로 대학간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의학·생명·자연과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