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청소년들을 위해 언어문화 및 미디어계열의 진로·진학 설계를 위한 특성과 핵심 키워드, 졸업해서 나아갈 수 있는 분야, 다양한 참고 사이트 등을 소개한다. 언어문화·미디어 계열에 대한 정보가 없어 답답했던 학생들에게 알짜배기 진로 로드맵 코칭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언어문화·미디어는 문화를 선도하며 사람을 한 곳으로 모은다. 이는 언어, 문화, 미디어가 단순히 학문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인간의 삶에 깊게 스며들어 하나의 행동양식을 만들기 때문이다. 언어는 문화를 만들고, 문화가 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선순환은 국가 발전을 위한 필수 능력이다. 세계화로 국제 교류가 활발한 오늘날에 어문계열, 문화·미디어계열의 위상이 높아지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언어문화·미디어 계열을 희망하는 학생은 먼저 이 계열을 선택한 이유와 스스로 어떤 자질을 갖췄는지 자문해야 한다. 무엇보다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계획이 있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 언어문화와 미디어에 대한 역할과 중요성을 탐구한 학생이라면 이 계열에 적합하다.
저 : 조현정
행진에듀센터 대표
1급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학교에서 다양한 학생들을 상담하면서 자신의 진로를 어떻게 탐색하고 발전시키는지 모르고 허송세월 보내는 학생들을 보면서 전문 진로진학선생님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부산, 대구, 경주, 포항 등의 학교에 방문하여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기쁘게 활동하고 있는 진로진학코칭전문가이다. 진로진학상담사를 양성하는 교수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창의융합교육 및 취업특강까지 지도하면서 학과뿐만 아니라 직업까지 안내해주고 있다.
저서로는 『AI언어·문화미디어계열 진로 로드맵(출간 예정)』이 있다.
저 : 최인선
코너스톤미래인재교육센터장. EDUMAPPING ? STUDYNTER 진학컨설턴트. 교과기반의 자기주도학습과 비교과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연구 지도하고 있다. 학업성취도를 높여 보다 향상된 진로진학의 길을 모색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학생과 학부모의 필요에 맞춰 쉽게 핵심을 풀어내 가고자 하는 방향에 알맞게 자신을 드러내는 상담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TBS 상담받고 대학가자 결정적 코치(대입실전)』, 『지방학생들의 반란(학종사례집)』, 『스토리로 승부하는 학종사용설명서』 등이 있다.
저 : 김종찬
18년간 학생들을 지도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교육컨설팅 협의회 정회원과 공교육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지속적인 입시 연구로 개개인의 상황에 따른 맞춤 입시를 통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특히 농어촌 학생, 다문화자녀, 기회균등 전형 등 상황에 맞는 진로, 진학상담 및 그에 맞는 비교과 관리 프로그램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현재 학습관리 독서실 프로그램인 스터디엔터 대표로 새로운 시작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지방학생들의 반란(학종사례집)』, 『TBS 상담받고 대학가자 결정적 코치 7, 8』, 『스토리로 승부하는 학종사용설명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