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8 0 0 19 56 0 6년전 0

미래인재 기업가정신에 답이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청년들의 생존전략

일자리 앞에서 한없이 움츠러들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주저하고 방황하는 청년들을 위해 쓰인 미래 준비 지침서. 지금부터라도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적성부터 탐색하고 시대 변화를 관찰하여 기회를 찾아볼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갈수록 일과 삶에서 불확실성이 높아가는 이때 당장 일자리를 찾아야 하는 청년들에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방향을 제시한다. 혼란이 극심한 상황에서 시대 변화를 관찰하고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을 찾아 도전하고 혁신을 거듭하는 기업가정신부터 가지라고 주장한다. 지금 당장 이력서를 쓰는 데 급급하기보다 사업제안서를 써볼 것을 제안한다. 기업가정신에는 4가지 정신을 포함하고 있는데 창직가정신, 전문가정신, 창업가정신, 사회적 기업가정신이다. 전문성을 갖고 스스로 일을..
일자리 앞에서 한없이 움츠러들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주저하고 방황하는 청년들을 위해 쓰인 미래 준비 지침서. 지금부터라도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적성부터 탐색하고 시대 변화를 관찰하여 기회를 찾아볼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갈수록 일과 삶에서 불확실성이 높아가는 이때 당장 일자리를 찾아야 하는 청년들에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방향을 제시한다. 혼란이 극심한 상황에서 시대 변화를 관찰하고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을 찾아 도전하고 혁신을 거듭하는 기업가정신부터 가지라고 주장한다. 지금 당장 이력서를 쓰는 데 급급하기보다 사업제안서를 써볼 것을 제안한다.

기업가정신에는 4가지 정신을 포함하고 있는데 창직가정신, 전문가정신, 창업가정신, 사회적 기업가정신이다. 전문성을 갖고 스스로 일을 창조해내며 그 속에서 가치를 찾고 혁신을 거듭하는 것, 이러한 기업가정신이야말로 미래를 위한 확실한 준비다. 기업가정신이 가장 강조하는 것은 ‘직’보다는 ‘업’을 찾으라는 것이다. 좋아하는 분야를 찾으면 어떤 변화가 와도 대응과 응용이 가능하다.

책에는 업을 찾기 위한 직업 적성 검사와 창업 적성 검사 등이 담겨 있어 스스로 자신을 점검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기술 혁신으로 일자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예시를 통해 보여주고, 푸듀케이터와 같이 창직의 사례를 통해 앞으로 다양한 창직이 일어날 수 있고 누구나 그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독려한다.
저 : 김승
교육컨설팅 분야 전문가들이 만나고 싶어 하는 슈퍼바이저(Supervisor)이다. 가장 잘 하는 일은 학교컨설팅과 커리어컨설팅(Change Agent)이다. 가장 행복한 일은 새벽에 조용히 글 쓰는 작가로서의 삶이다.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일은 세 아이의 아버지 역할이다.

초등영재교육으로 교육세계에 첫발을 내디뎠다. 초등 제자들이 중학교에 올라가자 그들을 위해 ‘자기주도학습’을 연구하였다. 그 제자들이 고등학교에 올라가 본격적으로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방황을 하자, ‘진로와 진학’을 연구하여 저서를 집필하였다. 그런데 공부를 곧 잘 하던 학생들이 시대의 인재로 살아가지 못하는 것을 보면서 ‘사고력’ 교육을 시작했고, 또한 인재의 단계로 넘어간 제자들이 결국 ‘리더’로 살아가지 못하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성품과 소통의 ‘인문교육’을 체계화하였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에 가장 결정적인 조력자이거나 혹은 무서운 방해꾼이 되는 존재가 바로 부모임을 깨닫고, 학부모 컨설팅과 변화관리에 몰두하였다. 이렇게 성장한 제자들이 어느덧 대학생이 되면서 새로운 세상의 냉혹함에 마주하게 되자, 대학생을 위한 취업컨설팅과 비전설계 등으로 연구의 방향을 추가하였다.

청소년의 생애 전체 사이클을 모두 경험한 것이, 결국은 ‘학교컨설팅’이라는 종합교육예술에 큰 도움이 되었고, 여기에 대학생 역량체계를 구현한 이후에는 공기업 인재선발과정의 면접 문항개발자로 활동하였다. 한국교원캠퍼스 교수, 한국인재연구소 교수, 티엠디교육그룹 수석컨설턴트이다. 저서로『습관, 66일의 기적』, 『나만의 북극성을 찾아라 1, 2, 3』, 『이것이 진로다 세트』, 『베이스캠프 : 지식세대를 위한 서재컨설팅』 등이 있다

저 : 김미란
보기 드물게 MBA를 전공한 교육공학도로서 훌륭한 사회적 기업가가 되는 꿈을 품고 산다. 대학에서 창업 교과목을 가르치며 항상 마음속에 ‘우리는 진정한 창업국가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창업국가가 되기 위한 토대가 바로 ‘기업가정신’인데 교육이 따라주지 못하는 현실 때문이었다. 기업가정신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며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대한민국 청년들이 실제 자신의 삶을 성공적으로 경영하는 스타 기업가가 되길 늘 소망한다. 어느 시대보다 혼란스럽고 불확실한 세상을 살고 있는 그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 현재 교육컨설팅 회사인 ㈜쉼표와 느낌표의 CEO이자 요즈마 글로벌 캠퍼스(Yozma Global Campus)에서 기업가정신과 하브루타교육 PD로 일하고 있다.

저 : 정보근
20대 초반부터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삼아 사회생활을 시작한 덕에 지금은 소위 말하는 ‘흐름’을 읽는 눈을 갖게 되었다. 교육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도 달라지고 있다. 교육자로서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실무에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이론과 실무를 가르치기 전에 마인드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을 쓰면서 기업가정신이란 인성 교육을 위한 필수과정일 뿐만 아니라 청년들이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현재 CKU 글로벌컨설팅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기업, 대학, 관공서에서 컨설턴트로, 교육 현장에서 전문강사로 활동 중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